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월령

(E2.Invest. 블로그) 1편 : 왜 타일을 사야 하는가?

최종 수정일: 2022년 9월 23일

어스2는 현실 지구의 위치정보와 매칭되는 가상공간 도메인과 서버를 제공하는 '가상공간호스팅' 사업이다.


2022-6-10 작성자 : 월령



□ 프롤로그


메타버스, P2E, 가상세계, 가상부동산 등의 많은 미사여구(수식어)로 어스2가 소개되지만, 이는 모두 이해를 돕기 위해서 그리고 어스2를 부각시키기 위한 표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간단히 이렇게 정의하고 싶습니다. 어스2는 현실 지구의 위치정보와 매칭되는 가상공간 도메인과 서버를 제공하는 '가상공간호스팅'사업입니다.



□ 타일구입은 어떤 의미인가? 1. 어스2와의 계약이다.

타일구입은 "Land Owner"로서, 어스2와 계약을 맺는 행위입니다. 구매자는 크레딧(달러)를 지불하고, 어스2는 그에 맞는 '지위', '수익' 그리고 '권리'를 제공합니다.


1) 수익공유

어스2에 많은 유저가 유입되면, 타일 판매수익을 레퍼럴코드(7.5% 또는 5%)로 일정 수익을 공유합니다. 또한, 자신의 주변지역의 타일이 판매되면 판매수익의 일부를 LIT(5%)로 유저들에게 분배하고 있습니다. 2) 쥬얼획득

쥬얼은 어스2에서 다양한 기능을 가지는 특별한 아이템입니다. (자원생산을 늘려주거나 특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3) 에센스획득

에센스는 어스2의 인게임머니(가상화폐)입니다. 화폐발행은 특별한 이벤트(EDC, 어스2의날 등)을 제외하고는 구매한 타일에 비례하여 획득하게 됩니다.

4) 투표권

향후 DAO 시스템이 적용되며, 어스2 전체 또는 특정지역, 길드 등에서 자신의 영 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주식과 같은 의결권 등을 가지게 됩니다.

5) 수익창출

유저는 구매한 타일을 원하는대로 개발하거나 임대할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새로운 형태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즉, 타일의 기본적인 조건에 대해서는 어스2와 계약관계를 맺지만, 그 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유저간의 별도 계약을 맺고 수익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2. 광고수익 권한을 갖는다. 대다수의 인터넷 플랫폼은 유저들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광고나 가입비 등을 통해 수익을 만들었고, 극히 일부분의 수익을 공유하였습니다. (대신, 웹도메인과 서버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무슨 광고가, 언제, 어디에, 어떻게 붙게 되는 지 아무것도 알지 못하며, 이러한 과정에 대한 결정권도 가지지 못했습니다. 어스2는 '프로토콜 플랫폼'(WEB 3.0)을 지향하며, 이러한 광고에 대한 결정권을 유저들에게 위임할 것입니다. (자기결정권을 포기한다면 똑같아 지겠지만 말이죠…)




3. 타일은 레어템이다. (생각밖에 적다.) 타일은 5조개가 넘는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판매가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타일이 판매될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타일가격 공식에 따라, 실직적인 타일판매는 어느 수준이상에서는 상당히 제한을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유저들의 매수가 정체되고 신규유저들의 유입이 제한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어스2에서는 타일티어(Tier)를 도입하였습니다. (각 티어별로 타일의 내재가치에 차등을 두었습니다.) 어스2는 새로운 티어를 선언하고 타일가격을 $0.1로 초기화시키면, 기존 유저들에게는 추가매수 기회를, 신규유저에게는 진입장벽을 낮춰져 어스2에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까지는 티어1과 티어2가 선언된 상태이며, 전적으로 어스2의 내부결정에 의해 현재는 새로운 티어 도입이 결정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향후에는 탈중앙화될 것이며, DAO시스템을 통해서 이러한 결정이 이뤄질 수도 있습니다. 1) 타일가격 공식


2) 타일가격 종류

: 최초가격(0.1$) - 구입가격 – 신규타일가격 – 판매희망가격 – 마켓거래가격 - 입찰제시가격



4. 자신만의 웹공간이다. 웹페이지를 하나 만드려면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소모됩니다. 만드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업데이트는 후속작업도 만만치 않습니다. 이는 어려운 작업이며, 특히 너무 재미가 없습니다. (지루하고 고된 일이죠. 그래서 대부분 위탁관리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스2는 지루한 웹페이지 구축과정을 '게임으로 변형하여' 재미요소를 부여했습니다. (자원이나 에코심 빌딩 등 다양한 게임요소가 도입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유저들간에 소통과 협업으로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에필로그 글을 읽고 난 후, 어스2를 단순히 투자상품이나 게임으로만 바로 보는 관점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각으로 어스2를 바라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글쓴이 : 월령 ]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